"오징어와 돼지고기의 맛과 풍미를 모두 갖춘 오징어 제육볶음을 식탁 위에 올려 보는 거 어떠세요?"
오징어를 제육볶음에 담은 오징어 제육볶음! 육류에 해삼물이 들어가 풍족한 느낌에 간단한 손질과 양념조합으로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어 좋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야채들과 통통한 돼지고기, 풍미 좋은 오징어향이 조합되어 이보다 푸짐한 식탁 위 메뉴가 있을까 싶어요. 한번 시작해 봅니다. 출발!
요리는 양념이 좌우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는 말도 있듯이, 언제나 양념을 가장 먼저 준비하는 게 '조선육아빠'의 요리 루틴이기도 합니다. 요리에 딱 맞는 양념장만 준비되면 손질이나 조리는 맘 편하게 이어지는 시너지도 있어서 요리를 나름 즐길 수 있는 순서인 것 같아요.
오징어 제육볶음 만들 때에는 2가지 양념장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첫 번째는, "돼지고기를 양념에 재워 줄 간장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간장 양념장
- 맛술 3 큰술
- 양조간장 4 큰술
- 설탕 2 큰술
- 후추 3 톡톡
- 간 마늘 1 큰술
두 번째는, 우리에게 익숙한 제육볶음용 ㅂ붉은 고추 양념장이 필요합니다.
고추 양념장
- 맛술 3 큰술
- 고추장 1 큰술
- 고춧가루 3 큰술
- 설탕 2 큰술
- 간 마늘 or 다진 마늘 1 큰술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양념장만 준비했는데도 이미 요리가 다 된 거 같은 맘속 부담감 사라지는 것 같은(?), 우리 주부님들만 아는 느낌적인 느낌을 받게 되네요!
돼지고기 손질
돼지고기는 목살/삼겹살/앞다리 & 뒷다리살.. 등, 다양한 부위로 사용 가능하지만, 오늘 '조선육아빠'는 가급적 저렴하고 푸짐한 양으로 준비하려고 얇게 썰어 놓은 앞다리살을 선택했어요
돼지고기 밑간을 위해 준비한 간장 양념장에 고기를 모두 넣고 위생장갑 낀 손으로 주물 주물 잘 버무려서 약 30분간 재워 줄 겁니다.
오징어 손질
오징어는 평소 집 냉장고에 냉동 보관되어 있는 걸로 준비했어요.
해삼물이지만, 내장 손질만 해서 냉동실에 넣어 두면 오래오래 두고두고 사용하기 좋은 식재료인 것 같아요. 해동 또한 간편해서(찬물에 넣어두기) 저렴할 때 여유 있게 사두는 편입니다.
항상 메뉴 걱정이 많은 우리 남녀 모든 주부님들에게도 오징어는 어디에나 활용하기 좋은 해결책이라 여유 있게 챙겨 놓으면 좋을 것 같아 공유해 봅니다.
몸통 부위는 넓게 펴서 칼집을 만들어 양념이 잘 베이도록 손질해 주고
다리와 함께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면 됩니다.
야채 손질
야채는 간단히 당근 1/3개, 양파 1개, 대파는 1 뿌리를 준비해 줍니다. 당근은 고루 잘 익혀질 수 있게 얇게 썰고, 양파와 대파는 식감 좋게 집어먹기 편하게 두툼한 정도로 썰어 주었습니다.
조리시작
양념장과 재료 손질이 마무리되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조리를 시작해 볼게요.
먼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간장양념으로 재워두었던 돼지고기를 양파와 함께 볶아주어요.
돼지고기 사이사이 잘 익히는 작업과 함께, 고기와 양파에서 나오는 수분을 완전히 조려 주어야 합니다. 자칫 찌개가 될 수 있어서 가급적 센 불로 충분히 조려 줍니다.
익힌 고기를 잠시 가장자리로 둥글게 밀어내고, 팬 중앙에 고추 양념장을 부어서 부글부글 끓어오를 때까지 저어가며 볶아줍니다.
양념장이 끓으면서 수분은 날아가고 걸쭉해지는 양념장에서 올라오는 불향으로 고기에 풍미가 좋아지는 목적이 있어요
이제 오징어와 야채를 한방에 집어 놓고
양념이 잘 버무려지게 5분간 저어가면서 볶아줍니다.
끝으로으로 고소한 맛을 내는 통깨와 참기름 1큰술도 둘러주고, 매운맛을 즐기신 다면, 청양고추를 어슷하게 1개 썰어서 함께 넣어 주면 좋아요
드디어 매콤 달콤 불향 가득한 오징어 제육볶음이 완성되었네요!
오징어의 건강 효능
오징어는 저열량이면서도 고단백 식품이라서 다이어트나 건강한 식단 구성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철분 함량이 많아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한 돼지고기와 영양까지 환상의 조합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렇게 오징어와 돼지고기를 조합한 풍미 넘치는 '오징어 제육볶음'을 레시피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바쁜 평일에 간편하게 흰밥에 올려서 덮밥으로 먹어도 좋고, 여유로운 주말에는 쌈 채소와 함께 한쌈 쌈 싸 먹으면 더욱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오징어 제육볶음'으로 언제나 건강하고 든든한 하루 보내길 바래 봅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관련 글 추천'을 추가 업데이트 했답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려요~
[관련 글 추천]
냉동 삼겹살로 만드는 간편 김치찌개 레시피,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국민 요리
2023.08.07 - [요리하는 육아빠] - 오래도록 신선한 대파를 먹고 싶다면? 대파 보관 방법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