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육아빠 / / 2023. 8. 30. 13:48

간장계란밥 만들기, 오버미디엄 계란 프라이의 찰진맛과 양념밥의 조화

반응형

오버미디엄 계란 프라이의 찰진 맛과 담백한 양념장이 어우러진 간장계란밥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깊은 간장 향과 고소한 계란이 어우러져서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간장계란볶음밥은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쯤 즐겨 먹던 음식 중 하나일 텐데요. 가끔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감성이 피어오를 때면 항상 만들어 먹곤 합니다.



간편한 재료들과 함께 햇반이나 식은 밥 또는 냉동밥만 있어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주부들 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산소 같은 요리인 것 같아요.



밥 준비하기

가장 중요한 밥은 방금 지은 따듯한 밥보다, 식은 밥이나 냉동시켜 얼린 밥을 사용하는데요 준비가 안 돼있다면, 햇반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종종 볶음밥을 찾는 아이들을 위해 조선육아빠도 평소 밥을 지으면 한 공기 정도는 위생팩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해 줍니다.



냉동실에서 꺼내 밥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해동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보통은 약 5분 해동시켜 주지만, 오늘처럼 볶음밥을 준비할 때에는 3분 해동이 딱 좋은 것 같아요

혹시 햇반을 준비했다면, 데우지 않은 상태로 비닐 커버만 벗겨서 프라이팬에 밥을 부어 사용하면 됩니다.


양념장 및 조리 방법

늘 그러하듯, 오늘도 모든 조리에 앞서 양념장을 먼저 준비해 줍니다.



간장계란볶음밥 양념장은 딱  4가지,

  • 멸치액젓 1 큰술
  • 양조간장 1 큰술
  • 후추 3 톡톡
  • 가는소금 1꼬집(소금은 계란프라이와 마지막에 간 볼 때 사용)




준비한 양념장은 잠시 한편에 두고, 향긋한 파기름을 준비해 줄 겁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한 바퀴 두르고,




약불에서 대파 한주먹을 올린 후 기름에 볶아서 파기름을 만들어 줍니다.




대파 빛깔이 누릿하게 익혀지면, 준비한 양념장을 부어서 약 1분 정도 함께 볶아줍니다.




양념장이 파기름과 함께 지그 지글 끓기 시작하면 해동한 밥을 투하합니다.



아무래도 식은 밥은 바알이 서로 뭉쳐있어서 고르게 펴서 양념장을 골고루 버무리는 게 쉬운 일은 아닌데요.

국자처럼 면이 넓은 도구를 이용하면 훨씬 편하게 뭉친 밥알을 잘 펴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양념장과 잘 버무려진 밥은 프라이팬 가장자리로 살짝 밀어주고, 비워진 공간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계란 프라이를 준비합니다.



계란 2개를 풀고 소금도 뿌려주어야 밥과 함께 비벼 먹었을 때 간간하게 올라오는 짭조름한 맛이 고소한 맛까지도 북돋아 줍니다.




계란 프라이는 익힘 정도도 참 다양한데요. 영어적인 표현이 훨씬 구분이 좋은 것 같아서 이해를 돕고자 한번 정리해 봤어요

써니 사이드업(Sunnyside Up)
오버이지(Over Easy)
오버 미디엄(Over Medium)
오버 하드(Over Hard)



조금은 익숙한 써니사이드업부터 흔히 웰던(Well-done)이라고 하는 완전히 익히는 정도까지 총 4단계로 구분이 됩니다.  

그중에 '육아빠'는 써니사이드업 보다는 더 익혀 부담을 줄이고, 완숙보다는 부드러운 '오버 미디엄'으로 구웠을 때가 찰진 맛이 살아있어서 볶음밥 하고도 잘 어우러져서 가장 선호합니다.




이렇게 오버미디엄으로 익혀진 계란과 함께 간장볶음밥 위로 고소한 통깨도 송송 뿌려주고





뜨거운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볶음밥 위에 계란프라이를 살짝 얹어서 비벼주면, 정말 맛있는 간장계란 볶음밥 완성!



한 수저 가득 떠서 다람쥐처럼 볼이 툭튀 할 정도로 입에 놓고 씹는 맛을 즐겨 보세요. 담백한 향과 맛과 함께 어릴 적 추억도 덤으로 올라와 맘까지 따듯해지게 됩니다.  





아이들도 너무 좋아하는 간장계란밥 정도는 꼭 제대로 익혀두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함께 하더라도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이거 하나만큼은 자신 있는 나만의 레시피로 장착해 놓으시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맛있게 드시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